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과소개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강남대학교의 창학이념인 “경천애인”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다양한 인간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고자, 본 대학원에서는 학생들이 사회복지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터득하여 양적, 질적 조사연구방법에 기반하여 임상사회사업,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정책의 전문가로서 실천현상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개인, 집단, 지역사회문제해결과 역량강화에 관련된 이슈와 과제를 다룰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교육목적

강남대학교는 국내 최초의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을 설립한 교육기관으로서 한국 사회복지 실천현장을 선도하는 인재들을 배출하였으며, 세계적 수준의 복지 특성화 대학으로 약진해 나가고 있다.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강남대학교 설립이념인 경천애인의 가치에 기반하여 21세기 환경 변화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일익을 담당하는 사회복지 실천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인류의 행복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투철한 실천 중심적 전문가 양성
  • -실무경험과 사회복지 이론체계의 구축
  • -창의적 전문봉사인 양성
  •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수요에 기반한 전문 인력 양성
  •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 -국제적 시각을 갖추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교육과정

사회복지전문대학원에서의 교과과정은 대학원생들이 사회복지학의 전문 연구자로서 뿐 아니라 임상 실천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임상사회사업,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등의 교육과정을 자기주도적 맞춤형으로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전문적 임상 사회사업 실천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은 개인, 가족, 소집단의 심리사회적 역기능, 장애, 손상, 심리 정서적 부조화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사회사업의 이론과 전문적 개입방법 및 사례관리를 적용하는 실천방법이다. 따라서 개인과 가족, 그룹 등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관점에 따라 위기에 처한 다양한 클라이언트집단의 임상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정하고 개입하며 평가함으로써 심리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적 학문영역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과 정책 교육과정은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 정책과 제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을 포함하고,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는 물론 사회보장제도를 설계함으로써 복지국가의 모형을 제시하는 실천적 학문영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대 후기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수진
1. 사회복지전문대학원소속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김근홍철 학 박 사독. Universitat Hamburg사회복지정책 (노인복지)
윤찬중사회학박사일. 佛敎大學사회복지정책
이원숙문 학 박 사이화여자대학교임상사회사업
이준우사회복지학박사숭실대학교임상(장애인, 교회사회사업)
이효선철학박사독. Carl von Ossietzky Universitat Oldenburg임상사회사업
조소영보건학박사서울대학교사회복지정책
최종혁사회복지학박사일. 上智大學임상사회복지
한동우문학박사연세대학교사회복지정책
2. 사회복지학부소속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김민정사회복지학박사미. UNIV. Of Washington임상(청소년)
김수완사회복지학박사서울대학교정책(사회보장)
김혜성사회복지학박사미. State UNIV. of New York-Albary임상(아동·의료사회사업)
박화옥사회복지학박사미. UNIV. of Wisconsin임상(노인,조손가족,빈곤가족)
원지영사회복지학박사미. UNIV. of Chicago정책(아동·청소년복지)
이홍직사회복지학박사미. Columbia UNIV.정책(시회복지정책,행정)
임현승사회사업학박사미. UNIV. of South Carolina임상(사회복지실천,다문화사회복지)
전호성사회사업학박사일. 上智大學정책(거시정책)
최희철사회사업학박사숭실대학교임상(정신보건사회복지)
임정원사회사업학박사미.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임상(의료,정신의료)
교과과정
교과과정PDF보기
학위명
박사국문명사회복지학박사
영문명Doctor of Social Welfare (D.S.W)
석사국문명사회복지학석사
영문명Master of Social Welfare(M.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