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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과소개 리플렛보기

강남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1953년 사회사업학과를 신설하여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바탕으로 21세기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선도해 나갈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전통을 바탕으로 융복합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분야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고양하고, 변화하는 사회복지환경에 부응하는 전문적 실천역량과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입니다.

교육목적
  • - 변화하는 사회복지서비스 환경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와 커뮤니티 케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 본 학과에서는 사회서비스 행정 분야와 사례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현장의 리더와
    높은 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전문 인력을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변화와 수요를 반영하는 교과과정 제공으로 현장전문가 리더를 양성한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과학적인 실천과 윤리적 실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 사회서비스 행정 분야와 사례관리 분야의 최신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사회서비스행정분야사례관리분야
교과목교과목

NGO와 NPO

사회서비스 조직경영

모금 및 후원개발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국제사회복지기관의 이해

사회복지기관 운영 및 행정연구

사회복지경제론

사회서비스 행정론

사회서비스 기획의 실제

사회서비스 평가

지역사회 환경과 비지니스

사례관리 연구

인권과 사례관리

사례관리와 지역사회파트너십

사례관리 심화실습

사례관리와 상담기술

특수세팅에서의 사례관리

※ 본 교육과정은 지속적인 연구과정을 거쳐 변화와 전문성 심화의 가치를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교수진
 교수진 소개(가나다 순)

성명

학위

전공

김근홍

독. 함부르크대학교 철학박사

정책(노인복지, 사회복지법, 사회보험)

김민정

미. 워싱턴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임상(아동청소년, 가족)

김수완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사회복지정책, 사회보장, 복지국가

박화옥

미. 위스콘신주립(메디슨)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사회복지실천(노인복지, 조손가족)

원지영

미. 시카고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아동·청소년 복지, 사회복지정책

윤찬중

일. 북쿄대학교 사회학박사

정책(사회정책, 임종학, 케어복지)

이준우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박사

임상(장애인복지, 교회사회복지실천)

이홍직

미. 콜롬비아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이효선

독. 올덴버그대학교 철학박사

임상(인간발달이론, 질적연구)

임정원

미.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임상(의료, 정신의료)

임현승

미.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사회복지실천

전호성

일. 조오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법/제도, 사회보장)

최종혁

일. 조오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임상(질적연구, 지역사회)

최희철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정신보건사회복지

한동우

연세대학교 문학박사

사회복지행정, 비영리조직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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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안내

1)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전공필수 과목으로 운영한다.

2) 단,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에게는 현장 경력 유무에 상관없이 모두 선택과목으로 지정하기로 함.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부터 소급 적용)

학위명
석사 국문명사회복지학 석사
영문명Master of Social Welfare (M.S.W)
졸업 후 진로분야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에서 전문가 및 리더
사회복지 공공 및 민간 연구 영역에서 연구 활동
지역사회 보호 서비스 영역의 전문가
공공 사회복지 영역에서 전문가
민간 재단 및 사회단체에서 실천전문가
학과소개

현대사회의 법률서비스는 국가ㆍ사회 전 분야에 걸쳐 파급되고 있으며, 법률서비스 제공자 역시 기존 법조인 또는 준 법조인뿐만 아니라 공무원, 공ㆍ사기업 법무담당자 등 매우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법학과는 각 법 분야별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법률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법률서비스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목적
  • -지역현장에서 종사하는 법률실무가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ㆍ실무의 교육 및 재교육
  • -다양한 법률서비스 수요에 대응하는 법무담당인력에 대한 실무능력 함양
  • -자치행정능력, 의정능력, 경찰집행능력, 기업법무능력 등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목표
  • -민생현장에서 법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 법무담당인력 양성
  • -법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미래지향적 기업관리자 양성
  • -법률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인 양성
교육과정

법학과는 공법분야, 형사법분야, 민사법분야, 기업법분야의 이론과 실무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고, 심화연구를 위해 전 과정을 세미나, 실무연습, 사례발표, 워크숍 등으로 운영한다. 학위수여를 위해서는 전공교과목 24학점(8과목), 논문연구 6학점 등 총 30학점을 이수한 후,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유주선법학박사독. Univ. Marburg회사법, 보험법, 금융법, 디지털금융법
윤석진법학박사중앙대학교헌법, 규제행정법, 지방자치법,? 사회보장법
윤주희법학박사독. Univ. Bochum민사법, 계약법, 물건법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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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명
석사국문명법학석사
영문명Master of Law
학과소개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최근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실버산업의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에 발맞춰 실버건강관리 전공과 노후자산관리 전공의 두 전공을 기초로 하여 개설하였고, 실버건강관리 전공자들은 본 과정을 통하여 실버관련 의료업체 및 보건기관에서의 전문직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고, 노후자산관리 전공자들은 CFP, CFA과정 등 전문자산관련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교육을 이수받음으로서 향후 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기관에서 노후자산관리에 관한 전문직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교육을 한다.

교육목적

- 실버산업(고령친화산업)은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유익하며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 실버산업학과 석사과정에서는 고령친화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고령사회 및 노인의 특징에 관한 이론적 기반과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성
  • -실버산업에 대한 이해 및 실버산업 조직 경영의 기초 지식과 리더십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 -개인의 노후생활 및 실버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가 양성
  • -주거, 요양, 교육, 여가, 문화, 용품 산업 등 실버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초 이론 및 실무 역량 훈련
  • -실버산업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역량 학습
교육과정

최근 실버산업의 이슈 및 실버산업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및 태도를 함양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를 위한 석사과정은 4학기동안 이수하도록 되어있다

세부전공세부교과목(선택과목)공통과목(선택과목)
실버산업전공
(Major of Senior Business)
실버산업마케팅실버산업개론
실버산업과 창업실버산업금융개론
시니어소비자 행동론연구조사방법론
실버주거요양산업론노인과 가족상담
벤처창업과 요양산업치매와 노인요양서비스
요양기관경영전공
(Major of Management of
Long-Term Care Facilities)
요양기관 경영마케팅요양기관 재무 및 관리회계
요양기관 재무 및 관리회계실버산업사례연구
요양기관 인사관리노인건강관리론
요양기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노후생활설계와 상담
요양서비스 풀질관리방법론캡스톤디자인사업계획서작성
 고령친화산업정책분석

* 개설되는 과목은 학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부 과목은 융복합대학원 과목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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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이성철경영학박사성균관대학교마케팅, 실버경영일반
홍승연보건학박사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노인보건, 노인건강
김병준경영학박사고려대학교재무론, 재무관리
김정근사회복지학박사University of Wisconsi-Madison사회복지(노인전공), 경제학
박영란철학박사University of Washington-Seattle Campus여성복지, 노인복지, 사회복지
학위명
석사국문명실버산업학 석사
영문명Master of Age- friendly Industry
학과비전    

본 학과는 미술치료가 전문적인 심리치료 영역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양질의 미술치료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가 통합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기준에 따라 교과목을 개설한다. 한편 다양한 실습현장과 연계하여 현장이해와 미술치료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목적
  • - 미술치료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관련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상담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술치료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미술치료사를 양성한다.

 

  • - 영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치료 대상에 대한 사례연구와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을 통해 대상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 본 학과의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자격을 갖춘다.

 

교육목표
  • - 인간의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술치료적 개입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현장역량 강화

 

  • - 미술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학문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강화

 

  • -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기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취업 기회 확대

 

  • - 교내 유관학과(언어치료학과, 특수교육과, 유아교육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실버산업학과,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와 연계하여 전공분야 특성화 및 진로분야 확대

 

  • - 강남대학교 아동청소년발달센터, 장애인 복지관, 노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교내·외 다양한 산·관·협력학교 및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실습기회 제공, 졸업 후 취업연계가 될 수 있도록 지원

 

교육과정

미술치료학과는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기준에 따라 미술치료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미술재활, 미술재활현장실습을 필수이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이상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미술심리진단평가, 미술치료기법,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등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다. 또한 강남대학교 아동청소년발달센터, 장애인 복지관, 노인복지시설 등 다양한 실습기관에서 100시간의 임상실습과 슈퍼비전을 실시한다.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전공교과목 24학점, 논문연구 6학점(논문 미선택 시 전공교과목 30학점 이수) 등 총 30학점을 이수한 후, 종합시험을 통과해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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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성명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안귀여루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임상심리, 상담심리

김은하교육학박사

미. Long Island Univ.(C.W.Post)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치료(Clinical Art Therapy), 특수교육

※ 미국공인미술치료사(ATR)

임아영심리학박사서울대학교

임상심리, 상담심리

  - 서울아산병원 임상심리 레지던트,

    서울보라매병원 임삼심리수련감독자

  - 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 임상심리전문가

박선혜

교육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

조안나

교육학박사

University of North Texas

유아교육

손수민

교육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유아교육

수여학위
석사국문명미술치료학석사
영문명Master of Art Therapy
졸업 후 진로분야
전문기관
아동/청소년/성인 상담센터, 노인복지시설(노인종합복지관, 치매안심센터, 주간보호시설), 공공기관 내 상담센터, 미술관 내 미술치료실, 각 지역 보소 등
 
개인 치료실
미술심리상담센터, 미술치료실
 
교육기관
영유아 교육기관, 초·중·고교 내 상담실
 
진학
대학원 박사과정 진학 
 
그 외의 기관
학과소개

안녕하세요. 강남대 대학원 문예창작학과는 글을 읽고 쓰고 사는 사람들의 문학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문학은 혼잣말이 아닙니다.
누군가에게 말을 건네고 싶다는 것, 문학은 당신을 향하여 있습니다. 거기, 당신을 불러 세워 잠시 어리둥절하게 합니다.
저녁에 우리는 이곳에 모여 문학의 공동체, 대화의 공동체를 꽃피웁니다.
강의실을 나와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지하철 안에서 문득 간절하게 글이 쓰고 싶어져 손끝이 간지럽고 마음이 들썩이기를……
그리하여 글 쓰는 밤이 찾아오고, 계속되기를…… 한 명의 작가가 만들어지고, 글을 쓰는 삶이 자라나는 곳, 우리 함께 씁시다.

교육목적

읽고, 쓰고, 생각하는 인문적 삶을 바탕으로 한국문학의 미래가 될 작가를 양성한다.

학과홈페이지

https://creative.kangnam.ac.kr/

 

 

 

교육목표
  • 나누는 문학 공동체
 
  • 글을 쓰겠다고 모인 학생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문학을 나누고 씁니다. (창작소모임과 개별지도)
    이곳에서 우리는 문학을 쓰면서 문학을 끝까지 사랑하는 사람으로 살아갑니다.
 
  • 뜨거운 글쓰기의 현재
 
  • 이곳의 선생님들은 누구보다도 자기 문학을 치엻하게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줄것입니다.
    같이 씁시다.
    '한 줄 문장'으로 여러분에게 먼저 말을 건넵니다.
  • 김행숙 : "새로운 것을 시에 쓰는 것이 아니라, 시를 쓰면서 우리는 새로워진다."
  • 강유정 : "완벽한 세상은 불가능하지만 완전한 문장은 가능하다."
  • 윤성희 : "소설이란 이런저런 것을 쳐다보다가 어리둥절해 하는 일."
  • 오은 : "불가능에 물을 끼얹어. 가능해질거야. 쓸 수 있을거야. 가능에 불을 질러. 불가능해질거야. 대단해질거야. 아무도 쉽게 건드리지 못할 거야."
 
  • 야간수업, 우리는 올빼미
 
  • 우리는 저녁에 모이는 글쓰기 공동체입니다.
  • 모두 전업 작가로 살 수 없듯이 글쓰기를 전업으로 삼아 살아가기 어렵습니다. 낮에일하고, 저녁에 읽고 밤에 쓰는 삶을 귀하게 생각합니다.
  • 밤은 전업 작가에게도 다른 노동으로 생을 꾸려가는 이에게도 혼자만의 시간을 허락합니다. 밤은 글을 쓰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교과과정

<시> 시창작 워크숍1/ 시창작 워크숍2/ 시창작 세미나1/ 시창작 세미나2/ 현대시읽기와 창작방법론/ 현대시인론/ 현대시론/ 현대시의 흐름과 계보
<소설> 소설창작 워크숍1/ 소설창작 워크숍2/ 소설창작 세미나1/ 소설창작세미나2/ 현대소설읽기와 분석/ 현대작가론/ 현대서사이론/ 주제별 세미나
<비평> 비평 세미나1/ 비평 세미나2/ 비평 워크숍1/ 비평 워크숍2/ 미학과 문화이론/ 미장센 분석/ 서사장르연구/ 영화영상 분석세미나
<공통> 세계문학강독/ 에세이의 이해와 실제/ 신화와 동화의 상상력/ 장르융합의 상상력과 실제

교과과정  PDF보기
교수진
성명경력 대표작 연구실

김행숙

1999년 『현대문학』으로 등단시집 - '사춘기', '이별의 능력', '타인의 의미', '에코의 초상', '1914년'

경천관 403-1

강유정2005년 조선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등단비평집 - '오이디푸스의 숲', '타인을 앓다', '스무살 영화관', '영화 글쓰기 강의' 등경천관 204-2
노춘기  천은관 208
학위명
석사국문명문학석사
영문명Master of Literature
학과소개
  • 강남대학교 융복합 대학원 목회영성리더쉽 학과는 실천신학 분야에서 한국교회에 토착화된 건강한 신학과 검증된 목회학적 방법론을 가르치는 학교이다.

 

 

  • 강남대학교 융복합 대학원 목회영성리더쉽 학과의 비전

 

 

  • - 건강한 신학적 사고와 깊은 영성, 그리고 전문적 목회 역량을 갖춘 목회자 양성한다.
  •  
  • - 목회자, 본인의 부르심과 은사를 알아 교회를 살리는 목회자 양성를 배출한다.
  •  
  •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목회하는 사역자에게 융복합적인 교육을 통한 목회전문인 양성한다.
  •  
  • - 한국교회를 살리고 한국사회를 건강하게 이끌며 세계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선교사역자를 배출한다.
학과홈페이지

https://mapt.kangnam.ac.kr/

 

 

 

교육목적
  • - 목회자가 자신의 강점과 은사를 알고, 건강한 교회론과 목회철학으로 한국교회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고 한국사회를 살린다.
  •  
  • - 새로운 시대에 맞는 리더쉽과 목회적 능력을 갖춘 신학자 같은 목회자, 목회자 같은 신학자를 양성한다.
  •  
  • - 기독교적 융복합적으로 창의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기독교 인재를 배출한다.
  •  
  • - 한국교회를 다시 회복 시켜 한국사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게 한다.
교육목표
  • 한국교회를 회복시키고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교육기관인 목회영성리더쉽 학과
  • - 한국교회가 위기 가운데 다시금 올바른 교회와 사역자의 모습을 제공함으로써 한국교회의 회복과 건강한 성장을 밑거름이 된다.
  •  
  • - 올바른 목회·영성·리더쉽을 갖춘 사역자 양성을 통해서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영향력이 있는 교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목회·영성·리더쉽 융복합 전공을 개발한다.
교육과정
  • -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급변화하는 목회현장과 재학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서 신학과 현장의 균형을 이룬 교육을 시행한다.
  •  
  • - 목회자는 설교를 잘해야 한다. 설교학을 비롯한 기본적인 신학적 배경에서 성서에서 주님의 음성을 듣고, 풍성한 신학적 비평학적인 방법론을 배경으로, 회중과 소통하는 현장성이 강한 설교학과 실습을 강조한다.
  •  
  • - 목회자의 영성은 사역이 아니라 누림으로 시작한다. 통전적 영성을 추구하되, 기도가 사역이 아닌 누림이 되어야 한다. 과연 영성의 길을 어떻게 걸어야 할까? 그리고 성서와 일상에서 주님과 동행한다는 것이 어떤 것이며 특별히 사역자는 어떤 영성으로 살아야 할 것인가를 배우게 된다.
  •  
  • - 목회자의 리더쉽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한다.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사는 일에서 목회자의 리더쉽은 시작한다. 세대별로 리더쉽의 방법론이 바뀌게 된다. 특별히 이 과정에서는 교회의 리더쉽이 어떻게 회복되어야 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  
  • - 한국사회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는 노인목회가 아닌 노령친화목회가 되어야 한다. 실버산업과 고령친화목회의 융복합적인 방법론을 배운다. 그리고 사회복지에 관한 한국교회의 공헌은 지대하다. 신학과 사회복지와의 융복합을 배우게 된다.
  •  
  • - 본 학과는 수업 이외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교수진과 학생들 간의 벽을 허물고 한국교회 안에서의 진정한 코이노니아를 추구한다. 그리고 재학생의 발걸음마다 교수진이 함께 걸어가면서 재학생의 꿈과 비전이 이루어지도록 동행하는 교육방법을 추구한다
교과과정PDF보기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비고
윤성민박사하이델베르크 대학교실천신학, 설교예배학, 영성 
김정근박사위스콘신-매디슨 대학교노인정책, 실버산업 
정성진

명예박사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학

강남대학교  석좌교수

유기성명예박사감리교신학대학원영성학위지엠 이사장
공성훈목회학박사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목회상담 
최상태목회학박사풀러신학교제자훈련 및 양육 
양신목회학박사콜롬비아 신학교예배학한성제일교회 담임목사
수여학위
석사국문명목회영성리더쉽석사
영문명Master of Arts in Practical Theology

학과소개

◦ 음악공연무대에 필요한 실력 있는 전문 연주가, 음악인을 양성하는 학과

◦ 온라인 플랫폼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음악공연계에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음악공연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 빠르게 변화하는 공연계의 현장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연주 역량 뿐 아니라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음악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 사회와 소통하며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음악공연가 양성

교육목적

◦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대면 및 비대면 음악공연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음악공연의 진흥과 음악공연 무대의 다양성과 사회공헌 제고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융합학과 석사과정은 다양한 배경의 전공자들이 자신의 전문성과 디지털 및 미디어 기술 교육을 통해 자신이 활동하고자 하는 대면, 비대면 공연무대에서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에 대한 심화된 전공실기 레슨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교육, 무대현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음악공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의 예술성과 경제성, 다양성과 사회 공헌성 등 음악이 갖는 정신적, 경제적, 복지적, 사회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공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목표
  •   공연은 관객과 작품이 만나야 비로소 완성됩니다. "관객과의 지속적인 교류, 소통"은 음악공연자들의 중요한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과 대면이 공존하는 현시점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관객과 음악인들의 거리가 좁혀지고 관객들의 참여와 이에 따른 공연 만족도가 높아져서 온라인 공연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음악공연의 연주자, 음악인은 이러한 요구와 시대 흐름에 맞는 공연에 대한 전문성과 연주 능력, 온라인 플랫폼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음악공연융합학과』는 우리 학교 음악학과의 강점인 오랜 전통과 성악, 기악 연주의 정통 클래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공연무대 중심의 특성을 결합하여 무대공연 현장에 필요한 연주가, 음악인 뿐 아니라 음악이 접목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음악공연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음악공연융합학과』는 우리 학교 음악학전공의 강점인 오랜 전통과 성악, 기악 연주의 정통 클래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공연무대 중심의 특성을 결합하여 무대공연 현장에 필요한 연주가, 음악인 뿐 아니라 음악이 접목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음악공연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음악공연은 영상과 무대가 공존하는 형태의 실험적 공연들이 주를 이를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음악 공연의 연주자와 음악공연 각 분야의 전문가라면 음악공연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온라인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타 대학원의 교육과정에 없는 『음악공연융합학과』를 통하여 전문 연주를 통한 공연 뿐 만 아니라 미디어 플랫폼 활용 기술 등 다양한 실무능력을 갖춘 연주가, 음악공연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과과정
  • 음악공연융합학과 교과과정은 크게 실기 영역과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 및 기술 영역으로 적절히 배열하여, 음악공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석사 학위 과정으로 설계되었다. 전공필수 4개의 교과목과, 세부 영역 심화를 위한 다양한 전공선택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연주회는 전공실기I~IV를 수강하고 마지막 학기에 공연을 하게 되며,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교과과정PDF보기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권새롬

D.M.A.

박사

University of Cincinnati,

College-Conservatory of Music

첼로
고계원

MAS Ph.D

박사수료

Arizona State UniversityArts, Media & Engineering

마티아스

루프트

Konzertexamen

박사

Hochschule für Musik “Franz Liszt”in Weimar클라리넷
학위명
석사국문명음악학석사
영문명Master of Arts in Music (M.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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