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1953년 사회사업학과를 신설하여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바탕으로 21세기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선도해 나갈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전통을 바탕으로 융복합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분야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고양하고, 변화하는 사회복지환경에 부응하는 전문적 실천역량과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입니다.
-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변화와 수요를 반영하는 교과과정 제공으로 현장전문가 리더를 양성한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과학적인 실천과 윤리적 실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 사회서비스 행정 분야와 사례관리 분야의 최신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서비스행정분야 | 사례관리분야 |
---|---|
교과목 | 교과목 |
NGO와 NPO 사회서비스 조직경영 모금 및 후원개발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국제사회복지기관의 이해 사회복지기관 운영 및 행정연구 사회복지경제론 사회서비스 행정론 사회서비스 기획의 실제 사회서비스 평가 지역사회 환경과 비지니스 | 사례관리 연구 인권과 사례관리 사례관리와 지역사회파트너십 사례관리 심화실습 사례관리와 상담기술 특수세팅에서의 사례관리 |
※ 본 교육과정은 지속적인 연구과정을 거쳐 변화와 전문성 심화의 가치를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성명 | 학위 | 전공 |
김근홍 | 독. 함부르크대학교 철학박사 | 정책(노인복지, 사회복지법, 사회보험) |
김민정 | 미. 워싱턴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임상(아동청소년, 가족) |
김수완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사회복지정책, 사회보장, 복지국가 |
박화옥 | 미. 위스콘신주립(메디슨)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사회복지실천(노인복지, 조손가족) |
원지영 | 미. 시카고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아동·청소년 복지, 사회복지정책 |
윤찬중 | 일. 북쿄대학교 사회학박사 | 정책(사회정책, 임종학, 케어복지) |
이준우 |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박사 | 임상(장애인복지, 교회사회복지실천) |
이홍직 | 미. 콜롬비아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
이효선 | 독. 올덴버그대학교 철학박사 | 임상(인간발달이론, 질적연구) |
임정원 | 미.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임상(의료, 정신의료) |
임현승 | 미.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사회복지실천 |
전호성 | 일. 조오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법/제도, 사회보장) |
최종혁 | 일. 조오치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임상(질적연구, 지역사회) |
최희철 |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 정신보건사회복지 |
한동우 | 연세대학교 문학박사 | 사회복지행정, 비영리조직 |
교과과정 | PDF보기 |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전공필수 과목으로 운영한다.
2) 단,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에게는 현장 경력 유무에 상관없이 모두 선택과목으로 지정하기로 함.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부터 소급 적용)
석사 | 국문명 | 사회복지학 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Social Welfare (M.S.W) |
현대사회의 법률서비스는 국가ㆍ사회 전 분야에 걸쳐 파급되고 있으며, 법률서비스 제공자 역시 기존 법조인 또는 준 법조인뿐만 아니라 공무원, 공ㆍ사기업 법무담당자 등 매우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법학과는 각 법 분야별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법률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법률서비스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법학과는 공법분야, 형사법분야, 민사법분야, 기업법분야의 이론과 실무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고, 심화연구를 위해 전 과정을 세미나, 실무연습, 사례발표, 워크숍 등으로 운영한다. 학위수여를 위해서는 전공교과목 24학점(8과목), 논문연구 6학점 등 총 30학점을 이수한 후,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
유주선 | 법학박사 | 독. Univ. Marburg | 회사법, 보험법, 금융법, 디지털금융법 |
윤석진 | 법학박사 | 중앙대학교 | 헌법, 규제행정법, 지방자치법,?사회보장법 |
윤주희 | 법학박사 | 독. Univ. Bochum | 민사법, 계약법, 물건법 |
교과과정 | PDF보기 |
---|
석사 | 국문명 | 법학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Law |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최근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실버산업의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에 발맞춰 실버건강관리 전공과 노후자산관리 전공의 두 전공을 기초로 하여 개설하였고, 실버건강관리 전공자들은 본 과정을 통하여 실버관련 의료업체 및 보건기관에서의 전문직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고, 노후자산관리 전공자들은 CFP, CFA과정 등 전문자산관련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교육을 이수받음으로서 향후 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기관에서 노후자산관리에 관한 전문직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교육을 한다.
- 실버산업(고령친화산업)은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유익하며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 실버산업학과 석사과정에서는 고령친화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실버산업의 이슈 및 실버산업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및 태도를 함양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를 위한 석사과정은 4학기동안 이수하도록 되어있다
세부전공 | 세부교과목(선택과목) | 공통과목(선택과목) |
---|---|---|
실버산업전공 (Major of Senior Business) | 실버산업마케팅 | 실버산업개론 |
실버산업과 창업 | 실버산업금융개론 | |
시니어소비자 행동론 | 연구조사방법론 | |
실버주거요양산업론 | 노인과 가족상담 | |
벤처창업과 요양산업 | 치매와 노인요양서비스 | |
요양기관경영전공 (Major of Management of Long-Term Care Facilities) | 요양기관 경영마케팅 | 요양기관 재무 및 관리회계 |
요양기관 재무 및 관리회계 | 실버산업사례연구 | |
요양기관 인사관리 | 노인건강관리론 | |
요양기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노후생활설계와 상담 | |
요양서비스 풀질관리방법론 | 캡스톤디자인사업계획서작성 | |
고령친화산업정책분석 |
* 개설되는 과목은 학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부 과목은 융복합대학원 과목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 PDF보기 |
---|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
이성철 | 경영학박사 | 성균관대학교 | 마케팅, 실버경영일반 |
홍승연 | 보건학박사 |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 노인보건, 노인건강 |
김병준 | 경영학박사 | 고려대학교 | 재무론, 재무관리 |
김정근 | 사회복지학박사 | University of Wisconsi-Madison | 사회복지(노인전공), 경제학 |
박영란 | 철학박사 | University of Washington-Seattle Campus | 여성복지, 노인복지, 사회복지 |
석사 | 국문명 | 실버산업학 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Age- friendly Industry |
본 학과는 미술치료가 전문적인 심리치료 영역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양질의 미술치료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가 통합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기준에 따라 교과목을 개설한다. 한편 다양한 실습현장과 연계하여 현장이해와 미술치료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술치료학과는 보건복지부의 미술심리재활사 취득 기준에 따라 미술치료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미술재활, 미술재활현장실습을 필수이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이상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미술심리진단평가, 미술치료기법,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등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다. 또한 강남대학교 아동청소년발달센터, 장애인 복지관, 노인복지시설 등 다양한 실습기관에서 100시간의 임상실습과 슈퍼비전을 실시한다.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전공교과목 24학점, 논문연구 6학점(논문 미선택 시 전공교과목 30학점 이수) 등 총 30학점을 이수한 후, 종합시험을 통과해 야 한다.
교육과정 | PDF보기 |
---|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안귀여루 | 문학박사 | 고려대학교 | 임상심리, 상담심리 |
김은하 | 교육학박사 | 미. Long Island Univ.(C.W.Post) 이화여자대학교 | 미술치료(Clinical Art Therapy), 특수교육 ※ 미국공인미술치료사(ATR) |
임아영 | 심리학박사 | 서울대학교 | 임상심리, 상담심리 - 서울아산병원 임상심리 레지던트, 서울보라매병원 임삼심리수련감독자 - 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 임상심리전문가 |
박선혜 | 교육학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 유아교육 |
조안나 | 교육학박사 | University of North Texas | 유아교육 |
손수민 | 교육학박사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 유아교육 |
석사 | 국문명 | 미술치료학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Art Therapy |
안녕하세요. 강남대 대학원 문예창작학과는 글을 읽고 쓰고 사는 사람들의 문학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문학은 혼잣말이 아닙니다.
누군가에게 말을 건네고 싶다는 것, 문학은 당신을 향하여 있습니다. 거기, 당신을 불러 세워 잠시 어리둥절하게 합니다.
저녁에 우리는 이곳에 모여 문학의 공동체, 대화의 공동체를 꽃피웁니다.
강의실을 나와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지하철 안에서 문득 간절하게 글이 쓰고 싶어져 손끝이 간지럽고 마음이 들썩이기를……
그리하여 글 쓰는 밤이 찾아오고, 계속되기를…… 한 명의 작가가 만들어지고, 글을 쓰는 삶이 자라나는 곳, 우리 함께 씁시다.
읽고, 쓰고, 생각하는 인문적 삶을 바탕으로 한국문학의 미래가 될 작가를 양성한다.
https://creative.kangnam.ac.kr/
<시> 시창작 워크숍1/ 시창작 워크숍2/ 시창작 세미나1/ 시창작 세미나2/ 현대시읽기와 창작방법론/ 현대시인론/ 현대시론/ 현대시의 흐름과 계보
<소설> 소설창작 워크숍1/ 소설창작 워크숍2/ 소설창작 세미나1/ 소설창작세미나2/ 현대소설읽기와 분석/ 현대작가론/ 현대서사이론/ 주제별 세미나
<비평> 비평 세미나1/ 비평 세미나2/ 비평 워크숍1/ 비평 워크숍2/ 미학과 문화이론/ 미장센 분석/ 서사장르연구/ 영화영상 분석세미나
<공통> 세계문학강독/ 에세이의 이해와 실제/ 신화와 동화의 상상력/ 장르융합의 상상력과 실제
교과과정 | PDF보기 |
---|
성명 | 경력 | 대표작 | 연구실 |
---|---|---|---|
김행숙 | 1999년 『현대문학』으로 등단 | 시집 - '사춘기', '이별의 능력', '타인의 의미', '에코의 초상', '1914년' | 경천관 403-1 |
강유정 | 2005년 조선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등단 | 비평집 - '오이디푸스의 숲', '타인을 앓다', '스무살 영화관', '영화 글쓰기 강의' 등 | 경천관 204-2 |
노춘기 | 천은관 208 |
석사 | 국문명 | 문학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Literature |
교과과정 | PDF보기 |
---|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비고 |
---|---|---|---|---|
윤성민 | 박사 |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 실천신학, 설교예배학, 영성 | |
김정근 | 박사 | 위스콘신-매디슨 대학교 | 노인정책, 실버산업 | |
정성진 | 명예박사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 목회학 | 강남대학교 석좌교수 |
유기성 | 명예박사 | 감리교신학대학원 | 영성학 | 위지엠 이사장 |
공성훈 | 목회학박사 | 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 | 목회상담 | |
최상태 | 목회학박사 | 풀러신학교 | 제자훈련 및 양육 | |
양신 | 목회학박사 | 콜롬비아 신학교 | 예배학 | 한성제일교회 담임목사 |
석사 | 국문명 | 목회영성리더쉽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Arts in Practical Theology |
◦ 음악공연무대에 필요한 실력 있는 전문 연주가, 음악인을 양성하는 학과
◦ 온라인 플랫폼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음악공연계에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음악공연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 빠르게 변화하는 공연계의 현장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연주 역량 뿐 아니라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음악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 사회와 소통하며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음악공연가 양성
◦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대면 및 비대면 음악공연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음악공연의 진흥과 음악공연 무대의 다양성과 사회공헌 제고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융합학과 석사과정은 다양한 배경의 전공자들이 자신의 전문성과 디지털 및 미디어 기술 교육을 통해 자신이 활동하고자 하는 대면, 비대면 공연무대에서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에 대한 심화된 전공실기 레슨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교육, 무대현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음악공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음악공연의 예술성과 경제성, 다양성과 사회 공헌성 등 음악이 갖는 정신적, 경제적, 복지적, 사회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공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연은 관객과 작품이 만나야 비로소 완성됩니다. "관객과의 지속적인 교류, 소통"은 음악공연자들의 중요한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과 대면이 공존하는 현시점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관객과 음악인들의 거리가 좁혀지고 관객들의 참여와 이에 따른 공연 만족도가 높아져서 온라인 공연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음악공연의 연주자, 음악인은 이러한 요구와 시대 흐름에 맞는 공연에 대한 전문성과 연주 능력, 온라인 플랫폼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악공연융합학과』는 우리 학교 음악학과의 강점인 오랜 전통과 성악, 기악 연주의 정통 클래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공연무대 중심의 특성을 결합하여 무대공연 현장에 필요한 연주가, 음악인 뿐 아니라 음악이 접목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음악공연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음악공연융합학과』는 우리 학교 음악학전공의 강점인 오랜 전통과 성악, 기악 연주의 정통 클래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공연무대 중심의 특성을 결합하여 무대공연 현장에 필요한 연주가, 음악인 뿐 아니라 음악이 접목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음악공연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음악공연은 영상과 무대가 공존하는 형태의 실험적 공연들이 주를 이를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음악 공연의 연주자와 음악공연 각 분야의 전문가라면 음악공연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온라인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타 대학원의 교육과정에 없는 『음악공연융합학과』를 통하여 전문 연주를 통한 공연 뿐 만 아니라 미디어 플랫폼 활용 기술 등 다양한 실무능력을 갖춘 연주가, 음악공연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음악공연융합학과 교과과정은 크게 실기 영역과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 및 기술 영역으로 적절히 배열하여, 음악공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석사 학위 과정으로 설계되었다. 전공필수 4개의 교과목과, 세부 영역 심화를 위한 다양한 전공선택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연주회는 전공실기I~IV를 수강하고 마지막 학기에 공연을 하게 되며,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교과과정 | PDF보기 |
---|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
권새롬 | D.M.A. 박사 | University of Cincinnati, College-Conservatory of Music | 첼로 |
고계원 | MAS Ph.D 박사수료 | Arizona State University | Arts, Media & Engineering |
마티아스 루프트 | Konzertexamen 박사 | Hochschule für Musik “Franz Liszt”in Weimar | 클라리넷 |
석사 | 국문명 | 음악학석사 |
---|---|---|
영문명 | Master of Arts in Music (M.A.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