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그리고 열정이 숨쉬는 바로 강남대학교입니다.
100
  • [국내 최초]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 한국수어교원 자격 교육과정 및 교과목 심의 합격!
    등록날짜 2017.09.11 20:16조회수 590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
    국내 최초 한국수어교원 자격 교육과정 및 교과목 심의 합격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는 국내 수화언어 교육기관 중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수어교원자격심의위원회에서 “2017년 제1차 대학, 대학원,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 확인 심의” 결과 최종 적합 판정을 받았다.

     

      한국수어교원 자격이란 한국수어를 가르치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국가 자격으로 2016년 8월 4일 시행된 「한국수화언어법」 제14조 제2항, 시행령 제4조 ~ 6조, 시행규칙에 근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소속으로 한국수어교원자격심의위원회를 두고 한국수어교원 자격 신청자가 법정 요건과 기준을 갖추었는지를 심사하여 법정 요건을 갖추었다고 판정되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명의의 자격증을 발급하게 된다.

     

      이번에 첫 번째로 진행된 한국수어교원자격심의위원회 심의 내용은 신청 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관련 법령에서 한국수어교원 자격 취득의 필요 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는 영역별 과목, 필수이수학점 및 이수시간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는 교육과정과 10개의 교과목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영역별 필수 이수학점>

     

      수화언어통번역학과 이준우 주임교수는 “2015년 수화통번역학과로 출발해 2017년 학과명을 수화언어통번역학과로 변경하고 「한국수화언어법」 시행령 제6조 및 별표 1에 따라 교육과정을 정비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수어교육 분야에서 후발주자라 할 수 있는 우리 학과가 첫 번째로 심의를 통과한 것은 그동안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자 노력해온 결과이다.”라고 강조했다.

     

      금번 심의 결과에 따라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는 2018학년도 입학생(수화언어교육학 전공)부터 한국수어교원 자격증 2급을 취득하게 된다. 농인과 청인이 함께 토론하며 공부하는 교육환경을 강조하는 수화언어통번역학과에서 국내 최초의 한국수어교원이 배출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수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실이 되길 기대한다.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통번역학과 전공 및 진로>
    - 수화언어통번역학 전공 : 수어통역사, 수어번역사
    - 수화언어교육학 전공 : 한국수어교원


    문의사항

    ☏ 자격증 및 교과과정 :  수화언어통번역학과 이준우 교수 031-280-3825

    ☎ 입학문의 :  대학원교학팀 입시담당자 신동빈 031-280-3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