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소개

교육상담전공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이들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제를 이해하고,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며, 학생들의 발달과제별 상담원리와 기법을 연마하는 등 학생상담전문교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목적

-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학생의 학교생활과 진로개발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상담의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심리검사 등 학생이해의 다양한 기법을 터득하며,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촉진시키는
  실제적인 교육상담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목표
  • -학생의 교육적 경험을 올바르게 이끌고 지도하고 전인적인 인격 형성과 진로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전문 상담능력을 갖춘다.
  • -상담심리학적 제반 이론을 연구, 습득하고, 학생이해의 기법을 터득하여 학생의 성향 및 능력을 파악하는 방법을 익힌다.
  • -교육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상담기법을 체득한다.
교육과정

교육상담의 교육과정은 초등 및 중등교사들에게 정의적 영역의 학생지도에 필요한 학생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구성한다. 본 과정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나아가 학생들의 개별적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는데 필요한 교사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생이해분야, 학생상담의 이론 및 응용영역의 기초이론분야, 상담의 기술 및 절차의 적용분야로 구분하고, 각 분야는 학생들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교과목과 학생상담의 일반 이론과 기법 및 학생들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교과목과 학생상담의 일반 이론과 기법 및 학생들의 발달과제별 상담원리와 기법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한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 유능한 학생상담전문교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능력의 조화로운 함양에 필요한 과목들을 개설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신건호교육학박사한양대학교유아발달, 연구방법
안귀여루문학박사고려대학교임상심리, 상담심리
유제민문학박사중앙대학교임상심리학
이희연박사숙명여자대학교아동심리치료
백지은박사광운대학교상담교육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졸업 후 진로분야
코칭전문가
상담전문가
청소년 상담사 및 직업상담사
교육컨설팅 전문가
전공소개

상담 및 심리치료전공은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상담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는 청소년 상담자 양성과정이다.

교육목적

- 상담 및 심리치료전공은 청소년기와 이들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전문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한다.
  • -상담의 다양한 기법들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청소년 상담에 대한 실천적 지식과 더불어 학문적 연구 능력을 갖도록 교육한다.
교육과정

상담 및 심리치료의 교육과정은 상담자들에게 청소년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법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구성한다. 본 과정은 청소년 상담자들이 청소년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나아가 이들의 개별적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청소년이해, 상담의 이론 및 응용영역의 기초이론분야, 상담의 기술 및 절차의 적용분야로 구분되며, 각 분야는 청소년들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교과목과 청소년상담의 일반 이론과 기법 및 청소년들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교과목과 상담의 일반 이론과 기법 및 청소년의 문제 유형별 상담원리와 기법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해 이론과 실천능력의 조화로운 함양에 필요한 과목들을 개설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안귀여루교육학박사고려대학교임상심리, 상담심리
박광엽교육학박사한양대학교산업교육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졸업 후 진로분야
청소년 상담 유관기관 및 정부지원 상담기관 전문상담사
초중고 W-Class 및 대학 학생상담실 전문상담사
복지기관, 기업체 전문상담사 및 개인상담실 개업 등
전공소개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전문가들에게 재교육과 최신의 학문적 성과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론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2019년 40주년을 맞이한 학부의 유아교육과에서는 우수한 유아교사를 양성해온 전통을 바탕으로 현직 교사들에게 실천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유아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앞으로의 유아교육을 이끌어갈 능력 있는 지도자 양성이 본 과정의 주요한 목표이다.

교육목적
  • -학부 유아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현장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새로운 학문적 지식의 현장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지역 사회구성원과의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목표
  •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인간애를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배출한다.
  •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정보공유와 활용능력을 기른다.
  • -학문적 기술과 연구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유아교육전공의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의 재교육 요구를 수용하는 한편 현장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갖도록 구성한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설을 위해 유아교육기초이론분야, 유아교육교과분야, 유아교육응용 및 관련분야의 3분야로 구분하고, 각 분야의 교과목을 다시 기초과목, 기본과목, 심화과목 등으로 분류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기초로 과목을 개설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신건호교육학박사한양대학교교육심리
박희숙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유아교수학습방법
손수민교육학박사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유아교육
조안나교육학박사University of North Texas유아교육
박선혜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유아교육과정
김정신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유아교육과정
이상은교육학박사덕성여자대학교유아교육
정선화문학박사중앙대학교유아교육학
한미양교육학박사강남대학교유아교육학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졸업 후 진로분야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아교육 보육 관련 연구소
특강 (현장관련)
전공소개

특수교육전공은 일반교사들에게 특수교육과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교육교사들에게는 더욱 심화된 자기 역량 개발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전공을 졸업하게 되면 일반교사의 경우 원래의 교사자격증에 특수학교 교사 자격증을 부가적으로 취득할 수 있으며, 특수학교 교사의 경우에는 1급 특수교육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교육목적

- 특수교육전공은 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중심의 연구능력을 길러 현장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특수교육지도자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 교직에 대한 깊은 이해와 투철한 소명의식을 갖춘 성실한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 교육현장의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동적인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 교육과정 실천을 위해 다양한 수업설계와 평가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 특수교육에 대한 심오한 실천적 지식과 연구능력을 갖춘 유능한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특수교육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본 이수 과목들과 장애 영역별 특성과 학문별 계통을 고려한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언어, 인지, 진단 · 평가, 정서 학습이 영역별 위계에 따라 교육과정이 구성됨으로써 체계적인 특수교육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이재욱철학박사일. 筑波大學정서 · 행동장애
김호연철학박사미. UNIV. of Florida유아특수, 시각장애
최승숙철학박사미. UNIV. of Illinois학습장애
김은하특수교육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정신지체
송승민특수교육학박사단국대학교중도중복 및 지체장애
최민식특수교육학박사단국대학교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특수교육전공 홍보 영상
전공소개

본 전공은 특수교육 및 일반 유아교육 교사들의 재교육 및 관련 전문가들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사 교육을 목적으로 설치하였으며 특수유아들의 교육과 교수과정 개선을 위한 전문능력을 길러 특수유아들의 정상화 교육에 선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유능한 유아특수교육교사를 육성한다.

교육목적

- 유아특수교육전공은 유아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장애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현장 지도 능력을 길러 통합유아특수교육을
  선도하는 유아특수교육교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교직에 대한 깊은 이해와 투철한 소명의식을 갖춘 성실한 유아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현장의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유아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과정 실천을 위해 다양한 수업설계와 평가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유아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심오한 실천적 지식과 연구능력을 갖춘 유능한 유아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유아교육 및 유아특수교육의 철학, 교육원리, 교육방법에 기초하여 발달장애의 위험성이 높은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세우는 진단평가 교과목에서 특수유아들을 실제 지도 할 수 있는 교육방법 관련 교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유아특수교육교과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재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강창욱철학박사대구대학교언어 · 청각장애
이재욱철학박사일. 筑波大學정서 · 행동장애
김호연철학박사미. UNIV. of Florida유아특수, 시각장애
최승숙철학박사미. UNIV. of Illinois학습장애
김은하특수교육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정신지체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전공소개

아동이나 성인의 말/언어장애와 관련된 문제 해결을 위한 진단과 평가에서부터 유형별 치료에 이르기까지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유능한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언어치료교육전공  아동청소년 발달센터

자격증

2012년 8월부터 시행되는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안”으로 기존 민간자격으로 이루어지던 언어치료 수행 인력의 명칭이 ‘언어재활사’로 변경되고 보건복지부 산하 국가자격제도로 전환되었습니다. 본 대학의 교육대학원 언어치료교육전공 석사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학부 전공자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언어재활사 2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2급 자격증 취득 후 1년 동안의 임상경력 후에는 1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적

-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의 전문적인 지식을 익히고 임상적 실습을 통해서 다양한 말 / 언어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한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교직에 대한 깊은 이해와 투철한 소명의식을 갖춘 성실한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현장언어치료교육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지도적 인격을 갖춘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말 /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평가와 치료계획 수립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언어치료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심오한 실천적 지식 및 치료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춘 유능한 언어치료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언어치료교육전공은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교과과정은 국가자격증과 관련된 언어치료 이론 및 실습 과목으로 구성된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57조의4(별표6의2)에 의거한 언어재활 관련 19개 과목(필수 10, 선택 9)을 포함하여 대학원학칙 및 시행세칙에 따라 3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 과목당 이수학점 단위는 2 ~ 3학점으로 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김재옥언어병리학 박사미. University of Florida음성장애
이선아철학 박사명지대학교언어발달장애, 아동가족심리치료
김미배언어병리학 박사한림대학교언어발달장애, 학습장애
황윤경언어병리학 박사연세대학교신경언어/말장애
서민희특수교육학 박사과정강남대학교언어발달장애(임상실습)
김양선특수교육학 박사과정강남대학교언어발달장애(임상실습)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졸업 후 진로분야
언어재활사(병원, 복지관, 보건소, 사설클리닉, 학교 등)
전공소개

평생교육전공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와 평생학습 사회 건설을 주도할 평생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그 역할과 업무 수행에 필요한 평생교육 관련 이론과 법규 및 프로그램 작성과 운영 실습 등에 관한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목적

- 지식과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평생교육의 리더를 육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성인교육의 잠재적 참여자 요구수준을 파악하는 능력,
  평생교육이론의 습득,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춘 평생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이 목적이다.

교육목표
  • -앤드라고지의 특성을 인식하고 평생교육과 관련지어 실천하는 안목을 키운다.
  • -평생교육의 기획 · 진행 · 분석 ·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 -계속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의 위치를 파악하고, 수요자의 요구를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는 방법을 익힌다.
교육과정

평생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개론을 이수하게 한다. 다음으로 평생교육방법, 평생교육법, 평생교육행정 그리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힌다. 그 외에도 교육사회, 사회심리, 노인복지, 인력개발, 환경교육 그리고 직업윤리 등을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조망해 보고, 3주간에 걸친 평생교육실습을 실시한다.

교수진
성명학위학위수여대학전공
김철주교육학박사미. University of Georgia교육과정, 교육공학
이희숙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교육행정
전경희교육학박사미. University of Iowa교육측정 및 통계
교과과정
석사과정PDF보기
학위명
석사국문명교육학석사
영문명Master of Education(M.Ed)
졸업 후 진로분야
코칭 스탭
평생교육기관근무
통계 및 설문조사원